(사)다문화종합복지센터

지부안내

홈 Home > 부설/지부안내 > 지부안내

한국사회와 소통하는 ‘대구지부’

2011년 사단법인 다문화종합복지센터의 지부로 등록되어 문화사업, 교육사업, 상담사업, 복지사업을 운영하며 다문화 가정의 건강한 생활을 돕고 더 행복한 가정을 이룰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어려움을 겪기도 하였지만 지금은 적십자, 경찰서 관계자, 출입국 관리 사무소, UPF 여성 포럼 등 사회기관들과 MOU를 체결하여 많은 사업들을 진행하며 다문화센터의 역할을 다 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문화부는 일본 전통춤팀 「애와진」, 태국 전통춤팀 「사왓디」, 필리핀 전통춤팀 「서바이벌」으로 나라별로 구성 되어 있을 분 아니라, 어린이 댄스팀인 「East Angel」, 다문화가정으로 이뤄진 「사물놀이팀」,「달구벌다문화합창단」 「한소리 민요팀」도 활동을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세계국제육상경기대회, 세계에너지총회, 대구달구벌축제, 대구컬러풀페스티벌 등 많은 대회에 참여하여 수상하고, 공연을 하며 매해 많은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문화부는 모두 2세 자녀들과 함께 합니다. 어머니와 함께 나라의 전통춤을 배우며 모자와의 관계성을 향상 할 뿐 아니라, 큰 무대에 서면서 자존감도 높아져 꿈과 희망을 심어주고 있습니다. 대구지부는 한국사회와 소통하며 다문화가정의 강점을 나누고, 그들을 위한 양질의 복지를 위해 더욱 더 눈높이 시선에서 바라보며 대구지부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대구지부 (Daegu Branch)
  • 주      소 : 대구시북구 중앙대로114길9(침산동) 2층
  • 전      화 : 053-655-8688
  • 팩      스 : 053-352-8689
  • 이  메 일 : naka2003@naver.com
  • 공식카페 : http://cafe.daum.net/daegu-center
● 대구지부 활동

신혼 부부 프로그램

대상 : 가정을 이룬 다문화가정 신혼부부
서로 소통 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지며, 문화, 언어, 성격의 차이를 극복하여 상대를 이해하여 참가정을 이루는데 도움이 되고자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배우자의 장점 등을 찾아 서로를 이해 하고 부부간의 갈등을 해소와 부부가 함께 인생 목표를 세워 가정의 미래설계에 대해 소통하였다. 또 임신, 출산 시 주의 할 점과 자녀 양육법과 의식을 익힘으로 한국생활에 적응하는데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입니다.

엄마, 아빠와 함께 만들어 가는 행복 프로그램

대상 : 사춘기자녀 및 다문화가정 부모
익숙하지 않은 한국의 문화와 서툰 한국어 실력의 다문화가정 어머니들과의 소통을 하지 못하고 사춘기 시절의 갈등을 하고 있는 청소년과 부모와의 원활한 소통을 목적으로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1박 2일 동안 진행되는 동안, 사춘기 교육을 통해 사춘기를 겪고 있는 자녀를 이해 할 수 있고, 대화법을 통해 부모와 자녀간의 소통을 부드럽게 할 수 있으며, 스킨십을 통해 마음을 문을 열어 서로를 이해하는 시간이 될 수 있으며, 특히 자녀의 문제가 부모 자신의 문제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마음의 대화를 나눔으로써 조금씩 서로를 이해하며 마음의 문을 열기도 하는 시간이 되는 아주 유익한 프로그램입니다.

꿈이‘무럭무럭’미리 만나는 작은 세상 프로그램

대상 : 다문화 초등학생
놀이와 교육, 참여와 협동을 통해 사회지능(SQ)을 키우며 직업 체험을 미리 해 보면서 직업인식 및 탐색능력을 향상 하여 자신에게 맞는 직업 찾아보는 초등학생 프로그램입니다. 직업체험활동을 통해 대가를 받고 합리적인 현금 사용 터득해 보면서 경제적인 감각을 키우며 개별 또는 그룹 활동을 통해 자립심과 협동심을 배울 수 있으며, 무엇보다 부모님과 함께 소통하면서 미래에 대한 직업을 탐색 해 보거나 체험해 봄으로써 실체적인 미래에 대한 꿈을 찾아 볼 수 있었으며 장래 진로에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이다.

요리교실

대상 : 다문화 어머니
한국의 맛을 알고 가정에 돌아가 사랑받는 아내 인정받는 아내가 되기 위해 맛있고 건강한 밥상 만들기 요리교실을 하였다. 또 요리를 통해 자존감회복과 함께 행복한 가정을 만들기 위한 요리교실 프로그램입니다.

건강한 나를 위한 내적치유 프로그램

대상 : 다문화 가정
어린 시절의 상처를 회복하고 이중적인 자아발전을 통해 마음 깊은 곳에 있는 한을 풀고 미워했던 사람이 사랑하고 싶은 대상으로 바꾸는 프로그램으로써, 어렵고 힘들 때 일어나는 문제의 해결 방법을 터득하고 상처 받은 내면의 아이를 위로 하여 과거의 상처 치유에 대한 해답을 들을 수 있었다. 미움의 대상을 사랑해야 할 대상으로 다시 느끼며 가정생활을 하면서 일어나는 어려움의 뿌리가 자기 자신임을 다시 한 번 깨닫고 내면에 있던 내가 나를 더 힘들게 한 점, 건강한 나를 위해 내면의 아이를 사랑하고 위하여 행복 한 가정을 이룰 수 있는 삶의 힌트를 얻는 프로그램이었다.

자기표현을 통한 자존감 향상과 행복증진 프로그램

대상 : 다문화 초등학생
초등학교 다문화 가정의 자녀들을 대상으로 진행된 ‘자기표현을 통한 자존감 향상과 행복증진 프로그램’은 별칭을 짓기도 하고 자신이 만든 작품을 통해 자기의 생각을 발표 하기도 하며 타이틀 그대로 자존감을 향상시키고 이를 통해 학교생활과 사회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었다. 또한 자신의 미래의 꿈을 이루기 위해 지금 무엇을 해야 하는지 계획도 세워보는 소중한 시간이었다.

매월 정기 봉사 활동 진행

대상 : 지역 대상자
노인복지센터 방문하여, 대구지부 문화팀들이 어르신들을 모시고 문화공연을 하거나 해피헬스로 안마를 하며 말벗이 되어 드린다. 또 벽화그리기, 청소 등 다양한 봉사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문화가정 자녀 공부방

대상 : 다문화 청소년(초등학생~고등학생)
매주 토요일 오전 10시 30분 ~ 12시 30분까지 다문화센터에서 초등학생부터 고등학생까지 대상으로 공부방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미담장학회 후원) 경북대학교 학생들이 다문화가정 자녀들에게 학습지도 봉사활동(학년, 레벨에 맞게 반별로 소수의 인원(1명 or 2명)을 하고 있습니다.

한국어 교실

대상 : 다문화 어머니
매주 수요일 10시~12시까지 <초급1>, 12시 30분~2시까지 <중급3> 목요일 오후 1시~2시 30분까지 <중급2> 한국어 교실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동화구연 교실

대상 : 다문화 어머니
매주 수요일 2시 30분~4시까지 하는 수업입니다. 한국 전래동화를 통해 한국의 문화, 한국어 공부를 하며 집에 돌아가서 자녀들에게 동화구연을 해줌으로서 자존감 향상과 자녀와의 소통을 할 수 있는 교실입니다.

art studio‘그린나래’미술교실

대상 : 다문화 초등학생 3학년~중학생
‘그린나래’는 그린 듯이 아름다운 날개라는 순우리말입니다. 그림을 좋아하는 학생들의 예술적 재능과 꿈을 키워 ‘그림처럼 아름다운 날개를 달아주자’라는 취지의 미술 동아리입니다. 매주 토요일 오후 2시~4시까지 예술의 끼를 확장 및 발산 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주고 있습니다.

● 대구지부 MOU 체결

늘사랑 치과

협약일시 : 2015년 1월 14일
협약내용 : (사)다문화종합복지센터 대구지부 다문화가정 회원과 그 가족들과 독거노인에게 할인혜택 (일반다문화 가정 20%, 생활보호대상자, 수급자등 경제적 도움 이 필요한 가정은 지부장의 추천서를 지참하면 일반다문화가정보다 더 많은 할인을 받을 수 있으며 무료 진찰도 가능하며, 독거노인인 경우 틀니와 임플란트 2개까지 무료 진료 가능)

진스 마음 클리닉 (가족사랑 정신과)

협약일시 : 2015년 2월 26일
협약내용 : 다문화가정의 안정적인 정착의 일환으로 의료지원 협약을 맺었으며, 다문화센터 대구지부 회원 및 가족에게 무료 진료 및 상담 진행.

외국인 도움센터 지정

대구시 북북 경찰서로부터 외국인도움센터로 지정되어 개소되었으며, 이은주 대구지부장은 외국인도움센터 센터장으로 위촉되었다. 앞으로 관공서와 연계하여 외국인 운전면허 교실과 범죄예방교실 등 전문성과 법률적인 부분에 도움을 받아 다문화가정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

사각지대 의료비지원

사각지대 의료비지원

대구 북부경찰서가 지난 17일 북부서 경찰서장실에서 한마음산부인과병원, ㈔다문화 종합복지센터 대구지부, 주한베트남교민회, 주한필리핀교민회 등과 다문화 가정 의료사 각지대 해소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 대구지부 문화부 활동

모두가 한마음으로 만들어 가는 익산지부

익산지부는 다문화가정 대상으로 많은 심리적, 교육적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특히 다문화청소년들에게는 ‘리더스 세미나’, ‘꿈 키움 멘토링 자기주도학습’, ‘새로운 변화, 세계를 향한 리더십 캠프', '꿈 찾기 프로그램’, ‘다문화어린이와 함께하는 전통식품 체험’, ‘나의 보물찾기’, ‘꿈 찾기 여행’ 등 많은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으며, 다문화가정 부모 대상으로는 ‘행복한 삶을 위한 키워드 세미나’, ‘부부강좌’, ‘건강강좌’, ‘한일 교류 강좌’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프로그램 중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아빠와 2세 자녀들이 함께 한 ‘아빠와 자녀 업그레이드’ 프로그램이었습니다. 약간은 어색하고, 무섭게 느껴졌던 아빠의 존재에 대해서 관계성을 회복하고 아빠와 존재에 대해서 관계성을 회복하고 아빠와 자녀들이 함께 웃고 느끼며 하나 되는 시간을 갖았습니다. 지금까지 엄마와 대한 교육의 참여는 많았지만 그 참여도가 미비했던 아빠들의 참여와 교육은 정말 건강하고 행복한 가족을 만드는데 아버지의 역할의 중요성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생각하게 하였습니다.

그리고 유아부터 초ㆍ중ㆍ고ㆍ청소년, 대학생 및 직장인까지 폭 넓은 다문화 2세가 있는 익산지부에서는 그들을 위한 성격유형과 특성을 알고 정체성 찾을 수 있도록 돕는 여러 프로그램 진행하였습니다. 특히 다문화 대학생이 멘토가 되고, 지역 고등학생과 다문화 가정 2세 고등학생들이 멘티가 되어 함께 봉사에 참여하는 ‘다화봉사단’이 2014년 11월 22일 창단식을 가졌습니다. 이는 봉사활동을 통해 건강하고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기 위한 밑거름이 되며 앞으로 큰 희망이 되기를 기대 합니다.

이런 많은 다문화 가정을 위한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처음에는 참여하지 않았던 다문화가정도 이제는 적극적으로 참여 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처음에는 어려움이 많았던 가정에 작은 웃음이 찾아 왔습니다. 아직 많이 부족하지만 다문화 가정을 생각하는 가득한 마음과 가득한 열의를 가지고 더욱 발전하는 익산지부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 익산지부 (Iksan Branch)
  • 주      소 : 전북 익산시 익산대로 22길 29 2층 (29, Iksan-daero 22-gil, Iksan-si, Jeollabuk-do, Korea)
  • 전      화 : 063-841-6032(겸용)
  • 이  메 일 : tamura-iks@hanmail.net
  • 공식카페 : http://cafe.daum.net/iksan-center
● 익산지부 활동

리더스 세미나

대상 : 다문화가정 대학생 청년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자존감을 키워 주고, 자신을 알고 스스로 길을 찾고, 꿈과 희망을 실현하는 힘과 글로벌시대를 이끌어 갈 수 있는 리더십을 가진 세계인으로 성장하게 하는 프로그램이다.

학생 소감문
강의 위주의 세미나이었지만 화동회나 아이스브레이크와 같은 활동이 시간 분배가 잘 되어 있어 그렇게 느껴지지 않았다. 1박 2일 동안 전반적인 강의를 들으면서 여태까지 내가 알고 있는 것이 정말 적었다는 것이 확연히 느껴 졌고 어려운 내용도 많았지만 설명 자체는 어렵지 않게 해주셔서 이해 할 수 있었다. 세미나 중간 중간 생각이 많아 지게 된 것 같고, 앞으로도 생각이 많아질 것 같다고 느꼈다. 내 주관을 찾을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겠다고 느끼게 된 세미나이었다.

꿈 키움 멘토링 자기주도학습

대상 : 다문화가정 대학생, 학부모
꿈 키움 멘토링 교육과 세상에 없는 효율적 공부법을 익혀 정체성을 정립하는 프로그램이다.

새로운 변화, 세계를 향한 리더십 캠프

대상 : 다문화가정 중,고등학생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자존감을 키워 주고, 자신을 알고 스스로 길을 찾고, 꿈과 희망을 실현하는 힘과 글로벌시대를 이끌어 갈 수 있는 리더십을 가진 세계인으로 성장하게 하는 프로그램이다.

꿈 찾기 프로그램

대상 : 다문화가정 초등학생
꿈 찾기 프로그램은 미래 희망하는 직업을 가진 분들과 만남의 장으로써, 올바른 진로계획을 세워 꿈을 키워주고 학업 동기 부여가 되도록 하는 프로그램이다. <소방이해교육> 소방관 직업에 대해서도 이해하고 생활 속에 안전사고 예방에 대해서 알아보는 프로그램이다. 또한 ‘꿈 찾기 프로그램’으로 소방관 초청하여 ‘소방관이란 무엇인지?, 소방에 관한 강의와 응급 처치 심폐소생술’도 함께 배우는 시간을 갖는다. <의사이란> 전문직업인 ‘의사란’ 직업이 어떤 직업 인지, 현직 의사를 초대하여 체험과 강의로 미래 직업으로써 이해하고, 청진기도 만져보면서 의사라는 직업에 대해서 함께하는 시간을 갖는다.

행복한 삶을 위한 키워드 세미나

대상 : 다문화가정 부부 및 개인
대화법 <사랑의 언어> -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부부, 부모, 자녀관계 형성하기 위한 대화법을 배우며, 행복한 사람이란 자신과 타인을 존중하고 배려하여 사랑을 주거 받을 수 있는 사람이고 얼마나 복이 많은 사람인지 알고 있는 사람인지를 알게 해주는 프로그램이다. 또한 행복의 비밀에 대해서 알라보고 본인이 무엇을 원하는지 내 사랑의 언어 통해서 발표도 하고 감정카드 이용해서 부부가 대화하는 사례를 실천하여 보여주면서 집단 상담 효과도 있다.

다문화어린이와 함께하는 전통식품 체험

대상 : 다문화가정 유치부
다문화가정 초등학생에게 한국 전통식품에 대한 교육과 체험을 통해, 한국식품에 대한 친근감을 느끼게 해주고, 한국전통 문화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입니다. (※ ‘황수연전통식품영농조합법인’에서 교육비와 체험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나의 보물찾기

대상 : 다문화가정 초등학생, 대학생 청년
심리검사를 활용해서 학생의 성격유형을 알고, 학습 지도의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이다. <1부 초등학생 대상>으로는 다문화는 평화의 주인공 세계 속의 한국인으로 당당히 나가라는 강의로 동영상과 퀴즈 형식 으로 초등학생 눈높이 맞게 진행되고 있으며, <2부 청년.대학생 대상>으로는 성격유형검사(MBTI)를 통해 서로 성격을 이해하고 자신의 깊이 성격유형을 탐구와 동시에 유형별 공부법 및 진로상담을 통해 유익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꿈 찾기 여행

대상 : 다문화가정 초등학생 1~4학년
지방학생들이 문화적으로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없기 때문에, 미래 희망하는 직업을 체험함으로서 마음의 문을 열고 적성에 맞는 직업을 선택하여 올바른 진로계획을 세워 꿈을 키워주고, 학업 동기부여가 되도록 하는 프로그램이다.

부부강좌

대상 : 다문화가정 부부
갱년기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들을 면밀히 살펴보고 치료할 수 있도록 하여, 부부의 사랑을 재확인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건강강좌

대상 : 다문화가정 부부
<남녀 갱년기 장애> 갱년기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들을 면밀히 살펴보고 치료할 수 있도록 하여, 부부의 사랑을 재확인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건강과 암 치료 및 복부운동 (按腹運動)법으로 진행되는 프로그램이다.

한일 교류 강좌

대상 : 다문화가정 부모 및 중,고,대학생, 청년
한국과 일본의 대한 문화에 차이를 알고, 서로의 나라의 역사와 가치관을 알고, 상호이해의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이다.

익산 다화봉사단 활동

대상 : 다문화가정 청소년, 어머니
익산 다화봉사단은 다문화 청소년들과 어머니들이 함께 지역 환경봉사활동, 지역/해외에서 어르신들에게 쑥뜸봉사활동 등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마음공감 미술치료 교육

대상 : 다문화가정 자녀, 학부모
초등학교 다문화 자녀들은 미술치료를 통해 부모님에 대한 감사함과 사랑을 대하여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았고, 청소년 다문화 자녀들을 미래의 꿈에 대해서 생각하게 하는 자존감을 높이는 시간을 가졌다. 다문화 어머님들과 함께 한 미술치료 교육은 6회 걸쳐 진행되었으며 자기 자신을 건강히 하고 성장시키는 시간이 되었다.

삶의 충전 Happy day! 생활법률 멘트

행복한 가정을 위한 아빠의 보물지도

미래 지도자 양성을 도모하는 ‘충북지부’

저희 충북지부는 미래 희망인 2세들을 글로벌지도자로써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교육하고 상담하는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 충북지부 (North Chungcheong Province)
  • 주      소 : 충북 청주시 우업동149 8번지 2층
  • 전      화 : 010-3395-2068
  • 이  메 일 : ejkim@segye.com

함께 하는 신나는 ‘경남지부’

"우리는 하나다. 우리는 가족이다" 함께 어울려 살아가는 신나는 대한민국이 되어보자.

  • 경남지부 (Gyeongnam Branch)
  • 주      소 : 경남 창원시 의창구 원이대로587, 6층 604호
  • 전      화 : 010-2854-4841
  • 이  메 일 : michi88@chol.com

행복한 다문화가정을 이루기 위한 ‘부산지부’

한국 사회 속에 살아가고 있는 다문화가정들의 행복을 위한 프로그램을 기획 중입니다.

  • 부산지부 (Busan Branch)
  • 주      소 :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신암로9 범천빌딩 3층
  • 전      화 : 02-717-1718~9
  • 이  메 일 : nori4307@gmail.com

생활 속의 ‘진도지부’

다문화가정들과 일상생활에 어울려지는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 진도지부 (Jindo Branch)
  • 주      소 : 전남 진도군 진도읍 교동5길2 상가건물증
  • 전      화 : 010-6206-5376

건강한 다문화사회를 이끌어가는 ‘가평지부’

다문화가정들의 일상 속 어려움들을 돕고 지원하고 있습니다.

  • 가평지부 (Gapyeong Branch)
  • 주      소 : 경기도 가평군 설악면 신천중앙로 132번길 4, 2층(가평지부)
  • 전      화 : 02-717-1718~9